Answer
놀이를 주도하는 경험은 유아에게 의미가 있습니다. 다른 유아들
의 호응과 참여가 있어서 놀이가 지속되는 경우, 주도적인 유아의
영향이 어느 정도는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. 다만 주도적인 유아로
인해 소외되는 유아들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에서 교사의 고민이
시작됩니다. 그러나 때로는 교사의 존재 자체가 유아의 놀이에 영
향을 미치기도 합니다. 교사의 존재, 교사의 표정과 제스처, 유아들
주변에서 왔다 갔다 하는 움직임, 교사의 말이나 침묵, 유아는 이
모든 것에 민감한 것 같습니다. 놀이를 주도하는 유아가 교사가 옆
에 있다는 것을 의식해서 친구들과 이야기를 조율하는 것을 발견
자유롭고 즐거운 놀이의 의미
제Ⅲ부. 놀이에 대해 묻고 답하기
221
하였습니다.
그리고 주도적인 유아의 독단성을 두고 벌어지는 유아들 간의 심
리적 줄다리기가 있다는 점을 눈여겨볼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
구슬치기 능력이 뛰어난 편이 아닌 한 여자 유아가 “새로운 게임
하자.”, “새로운 게임을 발견했어.”라며 주도적인 유아의 놀이를 전
환하려고 시도했습니다. 교사가 성급히 판단하여 개입하기보다는
유아의 역동적인 관계성을 잘 살펴보면서 놀이의 자율성을 지켜
주는 것도 중요합니다.